FAQ / 자주하는 문의

Q) 번들쿨러(Stock Cooler)에 비하여 CPU온도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번들쿨러(Stock Cooler) : CPU구매시, CPU와 함께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쿨러 (히트싱크 + 팬)

BARAM(바람)이 기존의 제품(번들쿨러, Stock Cooler)에 비하여
아이들 상태(Idle)시 온도면에서 특별한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풀로드 상태(Full load)에서 이상 과열이 발생한다면,
아래와 같이 문제의 원인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BARAM은 컨셉 및 설계 단계에서부터 120mm 팬을 별도 구입하여,
장착함으로서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혹시 BARAM에 팬을 장착하지 않으셨다면 문의하신 것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별도의 120mm 팬을 구입 및 장착하여 사용하시기를 권장해 드리며,
팬이 없는 상태에서의 사용은 권장해 드리지 않습니다.

2. PC의 구성 부품이나 테스트 조건에 따라서 CPU 쿨러의 성능이 변별력이 없을 수가 있습니다.
 - CPU의 발열량이 적은 경우, 또는 CPU가 idle 상태로 유지되어 온도를 비교하시는 경우에는
   CPU Cooler의 성능에 큰 차이가 있는 제품이라하여도 CPU의 온도 차이는 아주 작게 표현될 것입니다. 
 - PC 내부의 가열된 공기가 쉽게 배출되지 않는 경우나
   기타의 부품이 공기의 흐름에 큰 방해가 되는 경우에도 그러할 수 있습니다.
 - 두 쿨러의 온도를 비교할 때 주위온도의 차이가 심한 경우 
   (요즘과 같이 일교차가 심한 경우,
    동일한 쿨러를 새벽 혹은 아침과, 오후 혹은 저녁에 테스트 한 결과는  
    약 8~10도씨까지 높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CPU Cooler의 성능을 비교하시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위온도를 기준하여 비교하셔야만 합니다.
 - 비교 제품이 두개 있을 때,
   하나는 성능이 좋지 않은 쿨러이지만 그 팬을 높은 회전수로 동작시키면 소음은 커지지만 나름 성능이 좋아지고,
   다른 하나는 성능이 좋은 쿨러이지만 그 팬의 회전수를 낮게 동작시키면 소음은 작아지는 반면 성능이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하여도 아주 저소음으로 사용하는 경우
   저가형 제품이 높은 소음을 발생시키면도 동작하는 상태보다 월등하게 좋은 냉각성능을 발휘하기는 어렵습니다.

3. 부품의 배치나 쿨러의 설치가 원활하지 못한 경우
 - 쿨러를 장착하실 때 적절한 장력이 가해지지 않는 경우, 
   각 장착과정에 볼트의 조임이 잘못되었거나 부품의 장착 위치가 잘못된 경우에는 
   쿨러와 CPU를 결합하는 장력이 약해져서 쿨러의 성능이 심각하게 저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AMD나 Intel Socket 775의 경우에는 반드시 동봉된 고무패드를 부착하신 후, 장착하셔야 합니다.
 고무패드의 부착 유무등을, 제품의 매뉴얼에 따라 정상적으로 장착되어 있는지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4. BARAM의 베이스 부분과 CPU 표면이 정상적으로 접촉되지 않은 경우로,
   쿨러와 CPU 표면에 도포된 써멀그리스의 열전달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에도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경우를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 쿨러의 바닥면과 CPU의 표면에 써멀그리스를 도포하지 않으셨거나 
 - 정상적으로 도포되지 않은 경우와 
 - 쿨러의 바닥면과 CPU의 표면 사이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에도
   냉각성능이 심각하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쿨러를 분리하여 보셔서 써멀그리스의 상태를 보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접촉면에는 아주 얇게 써멀그리스가 남아 있고 나머지 양은 모두 바깥으로 밀려나 있는 것이 정상이며,
   만약 써멀그리스가 두껍게 남아 있거나, 써멀그리스가 묻어있지 않은 CPU의 표면이 있다면, 
   그 원인을 파악하여 제거하신 후
   두 표면을 깨끗하게 닦고 다시 써멀그리스를 도포한 다음
   볼트를 대각선 방향으로 조금씩 번갈아 가면서 조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내용을 전부 확인하여 장착 및 테스트 조건이 동일한데도
개선되지 않으신다면 써모랩으로 연락주셔서 고객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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